리더들이 모두 소통을 잘 하는 건 아니지만, 위대한 리더는 '소통의 달인' 이었다.
기존 토론 교육의 한계
- 오프라인
- 수업 시간 내 실기 진행의 한계. 소수정예 등 학생 인원의 제약. 개인의 토론 수행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기 어려움.
- 토론의 형식
- 2:2 또는 3:3 등 팀은 토론의 부분 역할만 담당, 개인 능력 측정 어려움. (*다만, 대회 주죄측 요구 사항에 따라 2:2, 3:3 등의 형식 적용 가능)
- 승패위주 평가방식
- 승패만 강조하면 교육의 목표 달성 어려움. 토론 상대 학생이 누군지에 따라 나의 실력도 영향 받음.
- 전문 토론 심사자 부재
- 심사자 훈련 시간의 절대 부족 및 평가 척도 수가 적거나 등간이 많이 심사자간의 일치도가낮음.
- 꼼꼼한 피드백 부족
- 토론 후 자신의 토론 평가에 대해 꼼꼼한 피드백을 듣기에 시간이 부족함.
- 복습 토론 못함
- 토론 수행 동영상 녹화의 어려움. 스마트폰으로녹화를 하더라도 시간 안내 등의 기능 없음. 토론수행 시 시간 알기 어려움.
온라인 토론의 특징
- 양방향 화상토론 솔루션을 기반으로 웹 카메라와 헤드셋을 활용하여 시ㆍ공간 제한을 벗어나 토론 참여자가 어느 곳에서든 실시간으로 토론을 수행
- 녹화된 토론을 전문 심사자가 표준화된 척도로 평가하고 능력별로 인증
- 녹화된 토론 동영상의 다시 보기를 통해 전문 심사자의 심층적인 평가와 함께 복토(수행한 토론을 다시 봄)를 할 수 있어 토론 능력을 획기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도구

온라인 토론의 진행방법
- 1:1 온라인 토론 모형은 의회토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한 효율적인 토론방식
- 1820년대 옥스퍼드와 캠브리지학생회가 영국의회의 특징을 반영하여 시작한 의회토론 형식에 기반을 둔 형식으로 개인 토론역량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음
- 긍정측과부정측의한 사람이 각각 한 번의 입론과 질의 그리고 반박을 하는 순으로 진행
구성 | 발언 순서 | 발언 시간 |
1 | 긍정측 입론 | 5 분 |
2 | 부정측의 질의 | 2 분 |
3 | 부정측의 입론 | 5 분 |
4 | 긍정측의 질의 | 2 분 |
5 | 긍정측의 반박 | 3 분 |
6 | 부정측의 반박 | 3 분 |
총 시간 | 총 20 분 |
(*토론 형식은 대회 주최측에 따라 새롭게 제안해 진행 가능)
온라인 토론의 심사
- 신뢰성이 있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표를 바탕으로 심사
- 토론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명확한 평가 문항으로 구성
- 3점 척도로 정확한 평가제공
온라인 토론의 심사자
- 석사∙박사 연구원들로 구성된 전문 심사자와 토론심사 및 코칭자격증(3급-1급)을 획득한 심사자 풀 보유
- 정기적인 워크숍과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평가시스템과 심사자의전문성확보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평가 요소 ( 총 100 점 ) | 평가 기준 | |
입론 ( 40 점 ) | 긍정 측 | • 긍정 측 토론자는 개념 정의와 논제가 등장한 배경이나 역사 , 논제의 현상 및 문제에 관한 분석을 이 과정에서 명시하고 , 자신의 주장을 펼쳐나가고 있는가 ? •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입론의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 개관 제시 , 순서제시하고 입론 펼치기 , 각 주장 한 문장으로 제시하기 , 전체 내용의 요약 ) |
부정 측 | • 긍정 측 토론자가 제시한 입론의 연장선상에서 입론과 관련한 질의에서 드러난 논리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 상대 측이 제시한 주장에 관해서 효과적으로 반박 ( 상대 주장 요약 및 이유 제시 ) 하고 자신의 입론을 펼치고 있는가 ? •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입론의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 개관 제시 , 순서제시하고 입론 펼치기 , 각 주장 한 문장으로 제시하기 , 전체 내용의 요약 ) |
|
질의답변 ( 12 점 ) | • 상대 측의 주장을 주의 깊게 듣고 자기 측의 주장과 배치되는 부분이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 질문을 예리하게 하고 있는가 ? •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대 주장을 요약 제시한 후 질문하였는가 ? |
|
반박 ( 28 점 ) | • 상대 측에서 제시한 주장들 중에서 질의를 통해 드러난 논리적 허점을 증거 자료를 통해 반박하면서 자기 측의 논리가 더 타당함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있는가 ? • 전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반박의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 개관 제시 , 순서 제시하고 반박 펼치기 , 자기 측 주장을 포함한 전체 내용의 요약 ) |
|
표현 능력 | 토론예절 (4 점 ) |
• 예의바른 언어를 사용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토론하였는가 ? |
음성적 요소 (4 점 ) |
• 발음이 정확하고 , 말의 속도나 목소리의 크기 , 높낮이를 적절하게 구사하였는가 ? | |
시각적 요소 (8 점 ) |
• 토론의 내용을 충분히 내면화하여 표현하는 능력일 적절한가 ? | |
시 간 (4 점 ) | • 주어진 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하였는가 ? |
(*토론 심사 기준은 대회 주최측에 따라 새롭게 제안해 진행 가능)
온라인 토론 진행 화면
- 찬성 토론자 반대 토론자 선택화면

- 볼륨조정과 시간 확인 화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