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상솔루션 기반 토론능력 인증 시스템
Online Debate Competence Certification System: ODCCS
시스템 소개
- 온라인 영상토론능력 인증시스템은 쌍방향 화상토론 솔루션을 기반으로 웹 카 메라와 헤드셋을 활용하여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토론참여자가 어느 곳에서든 실시간으로 토론을 수행하고 저장한 것을 전문심사자가 과학적 척도를 이용하며 평가하고 능력별로 인증해주는 세계 최초의 온라인 토론 능력인증 시스템이다.
- 이 시스템은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허경호교수가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두 건의 특허(특허권자: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온소통 주식회사: http://onsotong.com)를 획득하였다.
- 발명의 명칭: 토론 솔루션 제공시스템: 등록번호: 10-0987189(특허권자: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온소통 주식회사:)
- 발명의 명칭: 온라인 토론능력 인증 방법과 상기 방법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 등록번호: 10-1009380(특허권자: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온소통 주식회사)
- 이 시스템은 토론참여자와 심사자가 오프라인에서 실시간으로 만나지 않고도 토론을 할 수 있음은 물론 자신이 행한 토론을 저장된 동영상 화면의 재생을 통해 전문 심사자의 심층적인 평가와 함께 복토(수행한 토론을 다시 봄)를 할 수 있어 토론 능력을 획기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도구이다.
- 이 시스템은 일회성 토론이 아닌 장기적이고 누적적인 토론라운드 참여활동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여 인증해주므로 개인의 실재 토론능력에 대한 평가이다.
시스템의 필요성
- 토론은 민주시민의 기본적 소통양식이며 토론능력은 한 개인의 핵심역량이다. 따라서 국민 모두가 생산적인 토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것이 교육기관의 역할이다.
- 사회조직이나 기업도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뛰어난 토론능력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집단토론 및 심층면접법을 활용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토론능력은 단기간의 노력으로는 쉽게 획득될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주입식 교육위주의 교육환경에서는 대학에서 조차 토론능력을 함양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어려서부터 장기적이고 반복적인 훈련과 지도를 통해서만 토론능력이 신장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화상토론을 통한 토론능력함양 시스템은 매우 효과적인 교육도구이다.
- 우리나라와 같은 우수한 온라인 환경에서는 본 시스템은 가히 획기적인 교육도구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초·중·고 및 대학재학 기간 동안 다양한 주제로 최소 수십 회에서 수백회 이상 토론을 하고 복토(복습토론)를 한 학생은 훌륭한 토론역량을 갖출 수 있으며 주제에 대한 지식은 물론 문제의식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4)항과 같은 능력을 갖춘 사람은 입시는 물론 입사 면접과 같은 다양한 선발 상황에서 매우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또한 감정이입, 역지사지 및 갈등조정과 같은 우리사회가 필요로 하는 소통능력을 아울러 갖추게 되어 일상에서 효율적인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온라인 토론능력 인증 시스템은 시의 적절한 교육도구이다.
온라인 토론능력 인증의 목적
- 온라인 토론능력 인증을 획득한 학생은 뛰어난 소통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증한다. 나아가 역지사지와 감정이입 등을 통해 갈등을 조정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 있는 학생임을 보증한다.
- 토론능력의 신장을 통해 소통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의 배출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실기를 통하여 현실적인 주제와 상황에 대해 토론을 하므로 기업은 현실 응용력이 뛰어난 인재를 고용할 수 있다.
- 새로운 논제와 토론방식을 채택하여 지속적으로 개인의 소통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토론교육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는데 기여한다.
- 중·고 및 대학에 진학할 학생은 온라인 토론능력 인증제에 참여한 후 등급별 인증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개인의 역량을 보여 줄 수 있다. 또한 기업도 본 시스템이 제공하는 토론능력 인증서의 획득 여부를 지원자 선발 시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온라인 화상토론인증시스템 교육적 기능
- 개인역량 진단 : 1:1로 개인의 토론능력 확인 가능함
- 토론의 점수화 : 구성 별 가중치를 주어 합산 100점 기준으로 제시
- 효과적 토론시간 : 토론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토론시간 20분
- 전문 평가 : 토론전문심사자 구체적인 점수 및 표준화 코멘트 제공
- 복습토론 : 토론 수행의 전 과정이 녹화되어 복습 토론가능
- 누적화 : 자신의 토론수행의 점수 및 동영상 등 누적화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의 도입배경
- 영어능력이나 한자능력 등 다양한 분야의 능력을 인증해주는 시험이 존재하지만 한 개인의 소통능력을 대표하는 토론능력을 인증해 주는 제도는 없음
- 온소통은개인의 토론능력을 인증해주는 최초의 공신력 있는 시스템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의 중요성
- 21세기 핵심 경쟁력은, 소통능력
- 흑인 인권변호사를 미국 대통령으로 만드는 힘, 끝없는 창의력을 기본으로 웹3.0시대를 이끄는 역량은 바로 소통능력
- 미국, 영국 등 명문대 진학 시 “스피치, 토론활동은 대학입시에 중요”
- 각 대학은 비판적 사고, 의사소통 능력 등 평균 학점이나 표준 시험점수 보다는 스피치, 토론 등 아카데미 활동을 중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명문대 입학지원과정에서 드러나듯이 그 성공률이 점점 높아지는 꾸준한 추세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의 목적 및 기대효과
- 토론능력보증
- 자신의 토론능력을 인증서를 통하여 등급별로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토론능력을 표준화된 척도로 측정하여 부문별(초중고및 대학일반)및 수준별로 (6급-1급)인증서를 발급
- 토론능력 인증서를 획득한 사람은 해당수준의 토론능력이 있음을 보증
- 토론능력을 갖춘 인재배출
- 중·고 및 대학에 진학할 학생은 인증제참여로 개인의 소통역량을 키울 수 있음
- 토론능력 신장을 통해 사회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배출에 기여
- 토론교육서비스제공
- 교육 수요자인 학생중심의 교육서비스제공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 한다.
- 대인관계를 포함한 소통능력향상으로 자신감과 애교심을 고취한다
- 증제를 채택한 학교의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제공
- 로운 논제와 다양한 토론방식으로 지속적으로개인의 소통역량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기회 제공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 토론 모형
- 1:1 온라인 토론 모형은 의회토론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보완한 효율적인 토론방식
- 1820년대 옥스퍼드와 캠브리지학생회가 영국의회의 특징을 반영하여 시작한 의회토론 형식에 기반을 둔 형식으로 개인 토론역량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음
- 긍정측과부정측의한 사람이 각각 한 번의 입론과 질의그리고 반박을 하는 순으로 진행
구성 | 발언 순서 | 발언 시간 |
1 | 긍정측 입론 | 5 분 |
2 | 부정측의 질의 | 2 분 |
3 | 부정측의 입론 | 5 분 |
4 | 긍정측의 질의 | 2 분 |
5 | 긍정측의 반박 | 3 분 |
6 | 부정측의 반박 | 3 분 |
총 시간 | 총 20 분 |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 심사 방법
- 석사∙박사 연구원들로 구성된 전문 심사자와 토론심사 및 코칭자격증(3급-1급)을 획득한 심사자 풀 보유
- 정기적인 워크숍과 교육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평가시스템과 심사자의전문성확보
- 신뢰성이 있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표를 바탕으로 심사•토론교육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명확한 평가 문항으로 구성
- 3점 척도로 정확한 평가제공
온라인 토론인증제(ODCCS)적용 운영 프로그램안
- 교사연수프로그램
- 교육청과 연계하여 현직 교사들의 연수프로그램으로 운영 가능
- 토론심사자격증
- •토론심사(3급일반, 2급코칭, 1급코칭) 자격증 시험준비반 운영, 시험 및 자격증운영
- 토론능력 시험(TODC)
- 자격증제도로 토론능력증시험(엘리트3급~1급, 프리미어3급~1급, 엑셀런스3급~1급) 시험준비반 교육, 시험 및 자격증 운영
- 토론면접워크숍
- 대입 면접 준비 실기 지도 트레이닝
- 취업 면접 준비 실기 지도 트레이닝
- 방학캠프
- 초,중,고생 대상 토론 및스피치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오프라인 캠프
- 공무원교육
- 중앙공무원 및 지방공무원 등 지자체 및 구성원들의 소통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토론교육 진행 가능
- 기업사내교육
- 사내 구성원 역량 강화 등 토론교육을 원격 및 오프라인으로 진행 가능
- 토론능력 인증제
- 대학의 경우 매 학기 학생 1인당 10라운드씩 토론을 진행한 후 학장 등의 명의로 인증서 제공
- 100라운드를 참여 한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별로 ‘토론의 달인’증서 발급 가능
- 학점제 활용
- 교양학부 등의 수업의 일환으로 시행
-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 진행 가능
- 수업용 솔루션 활용
- 수업 내용의 이해도를 검증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으로학기 중 3, 4라운드씩수업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평가하고 최종 학점에 반영함
- CA 활동 활용
- 토론반등의 실전 동아리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
- 방과후 학교
- 방과후학교 수업 등 자기계발 프로그램으로 진행 가능
- 졸업규정
- 학교의 특성에 따라 졸업규정으로 토론 횟수를 정하여 진행 가능
- 교과연계 및 독서 교육 같은 토론 프로그램으로도 진행 가능
- 홈스터디
- 주5일 수업에 따라 재택학습의 일환으로 토론 교육이 가능하도록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