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ON소통 공지/⊙ 대회 공지

[본선대회16강_FAQ] 전국 청소년 다산 독서토론대회 (동영상 안내 대체)

by onsotong 2020. 3. 22.

안녕하세요.

2016년 제5회 전국 청소년 다산 독서토론대회 운영국입니다.

동영상으로 사전 안내를 해 드리려고 했으나,

게시글로 안내하는 것이 더 정확히 전달될 것 같아 <본선대회16강 FAQ> 공지로 안내해드립니다.

자주 문의 주시는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잘 확인하여 준비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본선(16강)대회 FAQ >

Q1 : 본선16강 9월 3일 도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1 : 접수 마감시간 초등부-12시 50분, 중등부-오후2시10분, 고등부-오후3시30분입니다.

        접수 마감시간 10분전 도착을 권장합니다. 주요 시간 안내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선(16강) 9/3(토) 주요 시간 안내 > *장소 : 남양주시 제2청사

       (1) 초등부 : <접수>12시50분, <OT>오후1시, <1R>오후2시20분, <2R>오후3시

       (2) 중등부 : <접수>오후2시10분, <OT>오후2시20분, <1R>오후3시40분, <2R>오후4시20분

      (3) 고등부 : <접수>오후3시30분, <OT>오후3시40분, <1R>오후5시, <2R>오후5시40분

     * 부문별 일정이 끝나면 집으로 갈 수 있으며, 결과발표는 9월3일(토) 오후8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 예정입니다.

Q2 : 오리엔테이션에도 참여를 해야 하나요?

A2 : 네 그렇습니다. 오리엔테이션(OT)도 대회의 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OT부터 모든 참석을 하셔야 합니다.

        OT 때 대진표를 선정하게 됩니다.

Q3 : 팀원 중 시간이 안 되는 학생이 생겼어요. 교체가 가능한가요?

A3 : 교체 불가능합니다. 처음 신청서를 제출했던 학생과 팀원이 바뀔 경우, 실격 처리 됩니다.

Q4 : 본선 대회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A4 : 참가자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신분증 지참(신청서 제출 시 제출했으면 제출했던 것 가지고 오면 됨),

        교사 신분증 지참, 펜 등 대회에 필요한 개인 물품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Q5 : 본선 16강은 토론을 두 번 하나요?

A5 : 네, 토론을 두 라운드 진행합니다. 올해는 학생들에게 기회를 더 주고,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16강에서는 토론의 시간을 줄이고, 두 번의 토론을 시행합니다. 예를 들어 긍정측에서 먼저 시작했으면,

        다른 팀과 이어서 부정측에서 토론을 하게 됩니다. 반대로, 부정측에서 먼저 시작했으면,

        다른 팀과 이어서 긍정측에서 토론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토론이 끝나면, OT때 안내 받은 다음 토론장으로 이동하여 다음 라운드에 참여해 주기 바랍니다.

Q6 : 처음에 신청했던 입론서를 수정해서 본선을 준비해도 되나요?

A6 : 네, 입론서 수정해서 준비 가능합니다. 처음에 신청했던 입론서와 달라질 경우 수정해도 되는지 문의가 있었는데,

        수정 가능합니다. 본선 8강 진출 학생의 입론서는 <다산독서토론대회 문집> 제작을 위해 이메일로

        다시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Q7 : 토론실에 입장할 때 원고 등 토론 자료를 지참해서 입장 가능한가요?

A7 : 네, 토론 자료 지참해 입장 가능합니다. 다만 준비한 원고를 글을 읽듯이 계속 보고 읽는다면

        감점의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내면화하여 지참한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면 좋습니다.

Q8 : 토론 중에 근거와 관련하여 보여 줄 수 있는 자료를 출력해서 보여 줘도 되나요?

A8 : 아니요, 이번 대회에서는 시각자료로 보여주는 것은 금합니다. 말로 하는 토론에 더 집중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9 : 토론을 할 때, 발언하는 학생은 자리에 일어나서 하나요?

A9 : 네, 본선4강까지 토론실에서 하는 경우, 발언자는 앉은 자리에 일어나서 발표하면 됩니다.

        다만 결승전에서만 앞에 단상에 나와 발표하면 됩니다.

Q10 : 질의응답은 팀 대 팀으로 하나요?

A10 : 네, 맞습니다. 팀대 팀으로 하기 때문에, 한명의 학생이 질의 또는 응답에 대해 독점하지 않고,

          팀원이 조화롭게 잘 참여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질의응답의 주도권은 질의하는 팀에게 있습니다.

Q11 : 정해진 시간이 끝나면 말을 못하나요?

A11 : 정해진 시간 내에 잘 마무리해야 합니다. 다만 시간 활용 점수에 대해서는 주어진 시간의 15초 내외의 경우,

           감점은 없습니다. 주어진 시간의 30초 내외는 1점 감점, 31초 내외 초과는 2점 감점으로 적용됩니다.

Q12 : 도서 활용은 대상 도서에서만 가능한가요?

A12 : 아니요, 심사기준에도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대상 도서 활용'과 ‘다양한 관련 도서의 활용'에 대해 가능합니다.

           대상 도서를 중심으로 관련 도서 또는 관련 자료까지 확장해 읽는 활동을 권장합니다.

Q13 : 의상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3 : 학교와 지역을 알 수 있는 옷은 금합니다. 다만 팀명이 기재된 옷 가능 여부의 문의가 있었는데,

          학교와 지역을 알 수 없다면 가능합니다.

Q14 : 지도교사가 꼭 동행해야 하나요?

A14 : 신청서 동의서에 안내한 것과 같이 본선대회부터는 지도교사의 동행이 필요합니다.

          혹, 지도교사의 불가피한 상황이 있을 경우, 대표 학부모님께 위임이 가능합니다.

          위임장 서식은 다운로드 받으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위임장 제출은 9/1(목)까지

           운영국 이메일(luckybsj@onsotong.com)으로 제출 부탁드립니다.

Q15 : 교사 및 부모님 토론실에서 참관이 가능한가요?

A15 : 아니요, 동행한 교사 및 부모님의 참관은 결승전에서만 가능합니다.

           개별 토론실에서 진행시 입장이 불가합니다. 학생들을 기다리는 장소는 대회 당일에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Q16 : 본선 8강 진출 학생은 학생의 개인 통장이 있어야 하나요?

A16 : 네, 학생의 개인 통장이 있어야 합니다. 본선 8강 진출 학생부터는 모두 시상금을 받습니다.

          참가생 개별 개인 통장으로 남양주시청에서 송금할 예정이기 때문에, 학생 명의 통장을 9/7(수)까지

          이메일(luckybsj@onsotong.com)로 제출바랍니다. 8강 진출의 지도교사도 지도교사 상 시상금 전달로 인해

          교사 명의의 통장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Q17 : 결선 대회는 8강 진출자가 아니어도 관람이 가능한가요?

A17 : 네, 가능합니다. 함께 준비하고 참여한 학생들 모두가 서로 배우고 소통의 즐거운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9월 10일 결승전은 초등부-오후2시10분, 중등부-오후3시, 고등부-오후3시50분에 진행될 예정이며,

          토론의 시간은 각각 40분씩 입니다. 시상식 관련 행사는 3시50분부터 진행될 예정이오니 참고바랍니다.

또 궁금한 점 있으시면 운영국(luckybsj@onsotong.com, 02-969-3555)으로 연락주세요.

9월 3일에 남양주시청 제2청사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산 독서토론대회 운영국 드림

본선대회16강_FAQ.hwp
0.0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