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 청소년 통일공감 탐구대회

[본선대회결과_결선진출팀_안내] 민화협 2021 청소년 통일공감 탐구대회

by onsotong 2021. 8. 28.

안녕하세요.^^
2021 청소년 통일공감 탐구대회 운영국입니다.

오늘 모두 열정을 다해 참여해준 모든 학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필수!> 우선 본선 대회 참여했던 발표용 PPT도 다음 링크를 통해 참여학생 모두 제출 부탁드립니다.

(*결선 진출팀의 경우, 결선에서 사용하는 최종 발표용으로 제출 가능합니다.)

<본선 발표용 PPT 제출> (8/29일 낮12시까지) 
http://naver.me/xQODVPkU


<< 결선 진출팀 발표 (팀명 가나다순) >>

<초등부>
돌핀스 팀
통일꿈나무 팀
채채 팀
우리하나로 팀


<중등부>
날아오르라, 평화의 비둘기여 팀
이웃집 희토류 팀
일 없습니다 팀
정철의 불시착 팀

결선 진출을 축하드립니다.
결선 진출팀 화상 링크는 참여 학생들에게 개별로 오늘 중에 안내할 예정입니다.
오늘 본선 대회 발표 내용 중 남북관계 전문가 심사위원의 전반적인 내용 피드백도 다음과 같이 붙입니다.
내용도 읽고 참여한 학생 모두 발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본선 대회 심사 내용 전반적인 코멘트 :::

1. 남과 북은 상호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남북관계에 대한 이슈를 다룰 때에 한 쪽만의 입장을 얘기하기 보다는 양 쪽의 입장을 모두 반영해 주어야 함. 양쪽 입장을 반영하면서 “나의 생각은 이렇다”식으로 논리를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2. 핵심적인 주장을 할 때 자료의 근거를 적절하게 제시해야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특히 숫자의 경우 그러합니다.

3. 전반적으로 내용을 잘 정리했지만 발표 시 자신의 의견이 약합니다.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를 임팩트 있게 제시해줘야 합니다.

4. 10대 초중반인 학생들이 자신보다 윗세대에 관해 평가 – 예를 들어, 통일 인식 등 -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통일, 북한 인식과 같은 경우 학생들 또래 세대에 초점을 맞춰 평가해 주어야 합니다. 그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5. 남북한 간의 교육의 차이는 대학교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북한의 의무교육은 소학년 5년, 초급중학교 3년, 고급중학교 3년으로 되어 있고 남한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남북한의 대학 교육의 차이뿐만 아니라 의무교육 부분에 있어서도 차이가 큽니다. 남북한 교육 제도의 차이점에 대해서 더 깊게 탐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대부분의 학생들이 남북한이 통일이 되었을 경우를 산정해서 이야기를 하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남북관계가 단절된 상태에서도 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해주었다면 더 신뢰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남북문화교류에 있어서도 현재의 상태에서는 남북 간에 문화교류가 어렵기 때문에 북한의 영화나 음악 등을 통해 북한의 문화를 알아가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7. 통일의 방법에 있어서도 전체통일, 부분통일, 도로통일, 기간통일 등을 제시하셨는데 통일에 대한 개념과 의미부터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일의 사전적 의미는 “남한과 북한으로 갈려 있는 우리 국토와 우리 겨레가 하나로 되는 일”을 뜻합니다. 남북한 간에 도로를 통일 하는 것은 통일 보다는 남북교류와 협력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간통일도 아이디어로는 좋을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통일에 대한 생각과 의미를 다시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끝으로 오늘 본선 대회 참여했던 학생들의 온라인 시상식을 내일(8/29일) 15시~16시에 진행됩니다.
온라인 시상식 참여할 수 있는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온라인 시상식(통일공감 프로그램 포함) 화상 링크 (8/29일14:45 입장가능) >>
https://onsotong.uprism.io/room/468220173


모두 잘 참여해서 함께 열정적으로 준비했던 만큼 '통일공감 프로그램'으로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학생들도 8/29(일) 오후3시 온라인 시상식에 모두 참여해 '통일공감 프로그램' 발송된 키트(스크랩북, 색종이, 붓펜)를 준비해 본선 때와 같이 참가팀이 한개의 화면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 주세요.
내일 결선대회와 온라인 시상식에서 모두 힘차게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통일공감 탐구대회 운영국 드림 (문의: 02-969-3555, onsotong21@onsotong.com)

댓글